[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북한이 3일 6차 핵실험을 감행한 것과 관련 미국 언론은 이를 일제히 긴급뉴스로 보도했다. 

CNN, 폭스,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의 주요 언론은 인공지진이 발생한 직후부터 핵실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실시간으로 속보 뉴스를 내보냈다. 

다만 북한의 핵실험 도발이 미국 시간으로 심야에 이뤄진만큼 미국 정부의 공식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다.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것으로 보이는 5.7규모의 강진이 발생한 시각은 미국 동부 기준으로 토요일 자정이다.

CNN방송은 이번 지진이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발생했다는 사실과 진원의 깊이가 0㎞인 인공지진으로 추정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서울과 베이징, 도쿄 특파원들을 잇달아 연결해 북한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주변국들의 반응도 실시간으로 소개하고 있다. 

또 안보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통해 한반도 안보 정세를 여러 각도에서 긴급 점검했다.

폭스뉴스도 군사 전문가들을 인용해 북한에서 발생한 인공지진은 6차 핵실험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북한이 개발 중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이용해 앞으로 미국의 군사기지를 타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북한의 괌 포격 위협을 언급하며 미국 미사일 방어 시스템 능력도 긴급 점검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북한이 지난 3일 ICBM에 장착한 최첨단 수준의 수소폭탄을 만들었다고 주장하며 한반도 긴장의 수위를 끌어올린 사실을 다루기도 했다.

NYT도 '북한이 6차 핵실험을 실시했다'는 제목으로 신속히 속보를 보내고 있다.

NYT는 "이번 핵실험은 북한이 일본 상공을 가로질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이후에 실시됐다"며 "북한을 향해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 발언을 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저항"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 "북한과의 대화는 더이상 답이 아니다"라며 대화카드를 내려놓고 군사옵션 가능성을 열어둔 바 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