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日·中 방한객 감소 우려"
국가 분쟁 장기화땐 유가도 상승
[미디어펜=최주영 기자]북한이 전날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는 소식에 항공업계는 심각하게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대북 리스크가 장기화될 경우 항공업계에 가장 우려되는 건 여행객 수요 감소와 환율상승에 따른 외화환산손실이다. 

'대북 리스크'로 여행객 감소가 가시화되고 환율상승이 장기적으로 이어지면 내년 경영 전망에도 빨간불이 켜질 전망이다. 

   
▲ 북한이 전날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는 소식에 항공업계는 심각하게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4일 항공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진 별다른 여파가 없지만 한반도에 긴장감이 고조되면 당장 지정학적으로 민감한 일본, 중국 관광객의 감소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3일 북한은 대륙간탄도로켓(ICBM) 장착 용 수소탄 시험에서 완전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핵실험 규모는 지난해 9월 북한의 5차 핵실험과 비교해 최대 6배의 위력을 지닌 것으로 측정됐다고 주요 기관들은 밝혔다.

이에 따라 항공업계는 북한 핵실험 파장이 예약 취소 등의 사태로 이어질 것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반도 긴장감 고조에 따른 해외 여행객의 감소할 경우 이미 성수기에 접어든 상태에서 자칫 해외 여행객 유입 특수를 잃어버릴 수 있다는 불안감이다. 

특히 그동안 고유가 부담을 떠안았던 상황에서 이번 북 핵실험 여파가 장기화할 경우 환율 상승에 따른 피해까지 더해지면 어려움이 클 전망이다. 국가 간 분쟁이 장기화될 경우 국제 유가가 크게 오를 수 있다는 점은 국내 항공업계에 악재로 작용할 소지가 높다. 

항공업계에서는 유가 상승분에 따라 항공권에 유류할증료를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항공료가 뛸 수 밖에 없는 구조다. 

항공업계는 저유가 효과로 인해 낮은 항공료로 지난해 매출 반등을 이뤄냈으며 올해 1분기 호실적을 거둬들였지만 국제유가가 치솟을 경우 매출에 악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올해 1·4분기에는 항공유 가격이 지난해보다 50% 가량 급등하기도 했다.

   
▲ 합동참모본부는 3일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일대에서 발생한 규모 5.7의 인공지진이 제6차 핵 실험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양사 모두 내년 실적 전망에서 유가와 환율을 최대 변수로 꼽고 있는 상황에서 환율 상승이 장기화될 경우 큰 손실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기름값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영업이 탄력받을 시기인데 환율 리스크가 발목을 잡게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항공업계는 정부의 북한에 대해 무력 제재 등의 방안이 논의될 경우를 대비해 항로 변경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항공권 취소 등의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상황을 일단 예의주시하면서 분위기를 파악하고 있다. 

이미 성수기를 맞아 대부분의 항공권 예약이 4분기까지 '완판'된 상황에서 섣불리 노선 기재 변경을 하기 어렵다는 전망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혹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중국 등 인근 지역 노선의 상황도 주시하고 있으나 특이 사항이 감지되지 않고 있다”며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국제 유가가 크게 오를 것이고 항공 수요가 감소하게 되면 영업실적에 직격탄을 맞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 7월 북한의 미사일 발사 후 독일 루프트한자는 일본 노선의 항로를 변경했으며 지난 8월 북한의 괌 포위사격 경고에 국내 주요 LCC들은 일제히 '비상 근무 체제'에 돌입한 바 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