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북한이 지난 3일 6차 핵실험을 감행함에 따라 국내 경제에 미칠 여파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증시의 경우 단기 충격에서 끝날 것이라는 지적이지만 국내 경제 전체로 보면 악영향이 꽤 길게 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금융투자업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국내 경제 여파가 우려를 더하고 있다. 북한은 국제사회의 잇따른 경고에도 불구하고 지난 3일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이번 핵실험의 폭발위력은 50㏏(1㏏=TNT 1000t) 정도로 추산된다. 이는 일본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의 2배 이상이다. 작년 5차 핵실험 때보다 5배 이상 강력해진 수치이기도 하다.

   
▲ 사진=연합뉴스


거듭된 북한의 도발에도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던 국내 증시조차 이번 핵실험에는 민감하게 반응했다. 코스피는 이날 전 거래일 대비 40.80포인트(-1.73%) 내린 2316.89로 개장해 순식간에 2310대로 주저앉는 모습을 보였다. 시간이 흐르면서 낙폭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며 오전 11시 40분 현재 2340선을 회복한 모습이다.

실물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가 깊다. 이에 정부와 금융당국은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며 진화에 나섰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8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과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해 관련 상황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김 부총리는 회의 후 “북한 6차 핵실험이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면서 “비상상황 발생시 비상계획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장 안정화 조치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최근 북한 문제가 글로벌 이슈로 확대되고 있고 근본적 해결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금융, 외환시장 영향이 단기에 그치지 않고 실물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면서 “정부와 한국은행을 포함한 관계기관은 그 어느 때보다 비상한 각오로 대내외 리스크 관리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철저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정리했다. 

시장의 반응은 좀 더 민감하다. 우선 한반도를 바라보는 해외의 시각이 만만치 않다. 안남기 국제금융센터 연구위원은 이번 핵실험에 대한 해외 언론의 시각을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북한의) 직접적인 도전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고 정리했다. 그러면서 안 위원은 “도발수위가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지정학적 위험이 재차 고조될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국내 경제단체들은 북한의 이번 도발에 대해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있었다.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미국의 강경대응에도 북한의 도발 수위가 높아지면서 결국 한반도 리스크가 재부상하고 있다”며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한국 무역에 미칠 악영향도 우려 사항이다. 한국무역협회 측 관계자는 “이번 북한 6차 핵실험으로 인해 수출입을 업으로 삼고 있는 기업들은 장기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게 됐다”면서 “특별히 대응할 방안조차 없는 상황이기에 리스크는 고스란히 기업들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