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북한이 6차 핵실험에 이어 언제든 추가 핵실험이 가능한 3번 갱도가 이미 완공돼 있고 4번 갱도 역시 건설 중에 있다고 4일 국정원이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긴급 간담회에 출석해 "풍계리는 6차 핵실험에 따른 정비 활동을 당분간 할 것으로 보이지만 추가 핵실험 갱도가 있어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고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말했다.

김 의원은 "9월9일 정권수립일, 10월10일 당창건일을 내세워 긴장 정세를 조성하고 체제 결속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 핵도발 징후를 면밀히 체크하고 북한의 핵포기를 이끌기 위한 정보 활동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정보위원장은 풍계리 핵실험장 위치와 관련 "1번 갱도는 1차 핵실험 뒤 폐쇄했고 2번 갱도에서 2~6차 실험을 했으며, 3, 4번 갱도를 준비했기 때문에 언제든 핵실험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3번 갱도는 완공이 돼 있고, 4번은 건설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정원은 북한이 북태평양 상공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정상각도로 발사하는 추가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향후 북한은 화성 12호 등의 ICBM을 정상각도로 북태평양 상공을 향해 발사하는 방식의 추가도발을 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강조했다. \

   
▲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8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를 비롯한 최근 북한의 안보 동향 등에 대해 현안보고를를 위해 열렸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