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을 필두로 영국 프랑스 일본 한국 등 주요국들이 한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대응해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논의를 시작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4일(현지시간) 소집된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이번 주 내에 신규 제재를 담은 결의안을 각 이사국들에게 회람시키고 1주일 뒤인 11일 표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는 이날 북한을 규탄하는 별도의 의장성명이나 언론성명을 채택하지는 않았다.

니키 헤일리 유엔대사는 이날 "6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에 대해 유엔 안보리 차원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제출할 것"이라며 "이번 주 결의안 초안을 회람한 뒤 다음 주 월요일(11일) 표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신속한 제재 결의의 뜻을 밝혔다.

특히 헤일리 대사는 "2006년(북한의 제1차 핵실험) 이후 점진적인 제재와 수많은 직접 또는 다자대화는 효과가 없었다"며 "가능한 가장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할 때이고 가장 강력한 제재를 할 때에만 외교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헤일리 대사는 "외교적 수단이 고갈되는 시기도 다가오고 있다"며 "미국은 북한과 거래하는 모든 나라에 대해 핵무기를 추진하는 북한에 도움을 주는 국가가 아니냐 살펴볼 것"이라면서 세컨더리 보이콧 의지를 보였다.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4일(현지시간)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대응해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논의를 시작했다./사진=연합뉴스


이날 헤일리 대사를 비롯해 조태열 주유엔 한국대사 등 영국, 프랑스, 일본 주유엔 대사들도 한목소리로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강하게 규탄했으며 추가제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반면 중국 및 러시아 주유엔 대사들은 이날 안보리 회의에서 북한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히면서도 대북 추가제재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을 삼갔다.

류제이 유엔주재 중국대사는 이날 북핵 해법으로 쌍중단(雙中斷·북한 핵미사일 도발 및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거듭 주장했고 바실리 네벤샤 러시아 대사 또한 "어떤 조치가 취해지더라도 제재만으로는 문제를 풀 수 없다"고 말했다.

안보리는 지난 7월 북한의 2차례 ICBM급 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8월5일 북한 석탄의 전면적 수출을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며 연간 수출액 중 3분의 1을 차단할 것으로 전망된 제재결의 2371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이번 결의 초안에 원유 수입 중 90% 이상을 중국산에 의존하고 있는 북한에게 원유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으려 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중국과 러시아의 거부권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도통신은 최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전화통화에서 원유·석유제품의 수출금지 및 제한에 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