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정부 교육정책의 골자인 수능개편 및 학생부종합전형 개편, 자사고·외국어고 폐지 등을 다룰 '국가교육회의'가 5일 출범했다.

교육부는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가교육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을 의결했다"면서 "이에 따라 설립근거를 마련해 민관합동으로 구성될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서 국가교육회의가 출범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였던 국가교육회의는 아직 예산 확보와 조직 구성 등의 과제가 남아 있지만 당연직 위원 9명과 위촉직 위원 12명 등 21명으로 구성되며 교육정책에 대한 사회적합의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당연직위원으로 교육부·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등 관계부처 장관과 청와대 사회정책 수석 및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대학교육협의회 회장·한국전문대교육협의회 회장이 참여하며, 위촉직위원으로는 학술진흥·인재양성 등 교육전문가가 참여한다고 전했다.

교육계는 국가교육회의가 출범 초기부터 자사고 외고 폐지를 비롯해 수능 절대평가 전환 및 내신 절대평가, 입시 논란이 많은 학종에 대한 전면 개편 등을 다룰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 출범과 관련해 "이른 시기에 위원을 구성하고 체제를 정비할 것"이라며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을 논의하여 교육 현안을 풀어나가겠다"고 밝혔다.

   
▲ 교육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 적용 시점을 2021학년도에서 2022학년도로 1년 유예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