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오늘(25일) 방한과 관련해 “북핵 포기를 압박할 수 있는 분명한 메시지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함진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최근 함경북도 풍계리 일대에서 북한의 핵실험 준비 동향이 계속 감지되는 등 북핵 위협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중요한 의제는 무엇보다 북핵 문제일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월 네덜란드 헤이그 미국 대사관저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기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이어 함 대변인은 “최근 과거사와 영토 문제로 갈등이 지속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표명해 동북아 현안을 보다 평화적으로 풀어나가는 데 도움을 주길 기대한다”며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 협력구상에 대해서도 양국간 이해와 협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논의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함 대변인은 “최근 급변하는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 속에서 한·미간 포괄적 전략동맹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는 시의 적절한 방한”이라고 평가하며 “양국간의 굳건한 동맹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상호 이해와 우정을 더욱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함 대변인은 6·25전쟁 당시 불법 반출됐던 대한제국 국새인 ‘황제지보’, ‘수강태황제보’ 등 인장 반환과 관련해서도 “한미 동맹의 긴밀함과 양국간 우의를 잘 보여준다”며 반가워 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후 도착해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과 경복궁 등을 방문하고 청와대로 이동한다. 이번이 네 번째 방한인 오바마 대통령은 역대 미국 대통령 중 가장 많이 한국을 방문한 대통령이 된다.

박 대통령과의 이번 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발전 방향 ▲최근 북한의 핵실험 위협 관련 동향을 포함한 북핵 및 북한 문제 ▲동북아 정세 등에 대한 전략적 차원의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지난 24일 브리핑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도 강력한 한·미관계와 아·태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핵심축(linchpin)’이자 글로벌 파트너십으로서의 한·미 동맹을 재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