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25일 방한과 관련해 북핵문제와 과거사 영토문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이 필요하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새누리당 함진규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최근 함경북도 풍계리 일대에서 북한의 핵실험 준비 동향이 계속 감지되는 등 북핵 위협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중요한 의제는 무엇보다 북핵문제일 것”이라며 “북핵 포기를 압박할 수 있는 분명한 메시지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3월 네덜란드 헤이그 미국 대사관저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기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함 대변인은 “최근 과거사와 영토 문제로 갈등이 지속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표명해 동북아 현안을 보다 평화적으로 풀어나가는 데 도움을 주길 기대한다”며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 협력구상에 대해서도 양국간 이해와 협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논의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같은 입장이었다.

손학규 상임고문은 “미국은 힘의 균형이 변화하고 역사 및 영토 문제가 분출하며 북핵의 위협이 상존하는 동북아 지역의 안정자로서 건설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을 상대로 조심스럽게 북·미관계 개선을 설득함으로써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주선 의원은 “오바마 대통령이 독도가 한미상호방위조약의 대상인지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정부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독도가 한미상호방위조약의 대상인지를 명확히 물어야 하며 오바마 대통령은 이에 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동아시아 일원으로서 일본이 평화의무를 지킬 수 있도록 명확히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해야 한다”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6자회담의 문턱을 낮추고 북도 비핵화의 장에 나설 수 있도록 ‘6자회담-평화체제 논의 4자회담’을 병행하자는 보다 적극적인 해법과 제안으로 미국을 설득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번이 네 번째 방한인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25분께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에 전용기(에어포스원)편으로 도착했다. 역대 미국 대통령 중 가장 많이 한국을 방문한 대통령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먼저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을 방문하고 경복궁에 이어 청와대로 이동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과의 이번 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발전 방향 ▲최근 북한의 핵실험 위협 관련 동향을 포함한 북핵 및 북한 문제 ▲동북아 정세 등에 대한 전략적 차원의 논의를 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