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이제 국정조사 정상화의 단초가 마련된 만큼 야당은 장외투쟁의 명분을 잃었다. 빨리 국회로 돌아오라. 서울광장은 이제 시민들께 돌려드리고 8월 국회를 열어 민생을 논의할 때다.”

지난 2013년 8월 당시 집권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지도부가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의 국정원 댓글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연 장외투쟁을 두고 한 말이다.

하지만 4년 뒤 상황은 역전됐다. 이번엔 한국당이 MBC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 발부에 반발해 정기국회 시작 하루만에 장외투쟁을 시작한지 8일로 5일째를 맞았다.

장외투쟁을 하느라 한국당은 지난 5일로 예정됐던 교섭단체 대표연설도 거부했다. 연설을 준비했던 정우택 원내대표는 '개인적으로'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보이콧 기조를 이어갔다.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한반도 안보위기와 국민불안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지만 정작 '안보 제1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현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를 막는 데에만 집중하고 있다.

그런데 그 방법이 의회 밖 장외투쟁이라는 점에서 보수정당답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에서 청문회 등 해결해나갈 방법이 있는데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 더 문제이다.

과거 새누리당은 "더 이상 장외투쟁이라는 이름으로 의원이 의회 밖 거리에서 정치활동을 하는 일은 조심해야한다”고 했었다. 황우여 대표 시절 야당의 장외투쟁을 놓고 “의회주의에 반한다"고 주장해왔던 한국당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안보 상황을 논의하자는 취지로고 다음 주 여야 5당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했다. 그러나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들러리 회담’이라며 참석을 거부했다. 차라리 문 대통령을 만나 항의하는 야당의 모습이 당당하지 않을까.

과거 민주당의 장외투쟁을 비판하던 한국당은 국회 일정도 거부하고 문 대통령의 ‘안보 회동’도 거부한 채 이번 주말인 9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기로 했다. 

여당이나 야당이나 문제를 정치적으로 풀지 못하고 장외에서 국민에게 호소한다면 선동에 불과하고, 의회민주주의 발전을 기대하기 힘들다. 야당이 대통령과 만나서 문제 제기를 하고, 청문회를 열도록 여당과 협상하는 모습에서 국민들은 신뢰하고 안심할 것이다.

한반도 위기가 최고조에 달했고, 국제정세는 매우 복잡한 이때 의회에서 모습을 찾아볼 수 없는 한국당이 새삼 낯설다.

   
▲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8일 오전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보이스 오브 자유한국 릴레이 발언대'를 개최했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