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 발표가 다음 달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서울 영등포구 벤처 창업회사인 PLK 테크놀로지를 방문한 후 기자들과 만나 “가계부채 대책이 마무리단계에 있지만 발표는 9월을 넘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가계부채 급증세를 막고 차주를 보호하기 위하나 내용을 담은 가계부채 대책을 이달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지연되는 모양세다.

김 부총리는 가계부채 대책 발표가 늦어지는 것에 대해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면서도 “부처 협의 사항과 북핵 문제도 있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문제에 추석도 앞두고 있어 조금 더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조금 빨리하고 늦게 발표하는 것 자체가 대책에 크게 영향은 없다”고 덧붙였다.

부동산 보유세 문제와 관련해서는 곧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이르면 내주 중 정부가 보유세 인상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에 따라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가 커질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는 “중국과 실무차원에서 물밑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 통화스와프와 협력 이야기를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 출장과 관련해서는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그는 “유라시아 연합(EAU)과 한국 간 자유무역협정(FTA)을 하기 위한 공동작업 구성에 합의를 봤다”며 “가스관·철도망을 포함해 양국 간 협력도 재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