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롭힘 가담·아웃사이더·피해자 옹호' 유형별 예방책 설계해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학교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학폭 현장 방관자'를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는 분석이 제시됐다.

김동희 성신여대 간호학과 교수팀은 10일 "서울의 한 중학교 1∼3학년 41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폭력 현장에서의 방관자는 △괴롭힘에 가담하는 학생 △아웃사이더 △피해자를 옹호하는 학생의 3개 그룹으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방관자로 있다가 괴롭힘에 가담하는 학생들의 경우 남학생일수록, 하급생일수록, 학업 성취도가 낮을수록 상관성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남학생의 경우 공격적인 행동이 남성적이라고 믿는 경향이 크고, 괴롭힘 관련 농담이나 게임 등에 내성이 있어 괴롭힘 자체에 대한 판단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어린 학생일수록 괴롭힘의 상황을 의식하지 못하고, '괴롭힘의 힘'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고 관찰했다.

또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도 대개 학교 환경에 적응하는 데 힘든 시간을 겪는 상황에서 괴롭힘을 친구들 사이의 힘으로 받아들여 괴롭힘에 가담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아웃사이더로 분류된 학생들은 "폭력 상황을 회피, 무시, 부인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하지만 "괴롭힘에 가담한 학생들처럼 낮은 공감능력이나 교사와의 좋지 않은 관계, 괴롭힘에 대한 부적절한 태도, 괴롭힘에 대한 걱정 등은 비슷한 특징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연구팀은 또 "피해자를 옹호하는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자존심, 높은 공감능력, 뛰어난 사회문제해결능력, 선생님과의 좋은 관계, 괴롭힘에 대한 낮은 부정적 인식, 괴롭힘당하는 것에 대한 적은 걱정 등이 특징으로 꼽혔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방관자 유형을 가르는 가장 큰 요인으로 △공감능력 △교사와의 관계 △괴롭힘에 대한 태도(생각) △괴롭힘에 대한 걱정 4가지를 꼽았다.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이번 연구결과가 특정 유형의 방관자 행동이 괴롭힘과 상당히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만큼 방관자의 역할과 경향을 고려한 괴롭힘 예방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