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바른언론연대가 더불어민주당의 '공영방송 장악 문건 사태'를 언급하며 "언론노조는 더 이상 국민의 눈가 귀를 가리지 말라"고 지적했다.

바른언론연대는 9일 성명을 통해 "문재인 정권이 그 동안 '언론 정상화'로 위장해 온 '언론 장악' 야욕의 덜미가 잡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들은 "'MBC가 심하게 망가졌다'며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공개적으로 표적화하고, 대통령의 권력을 등에 업은 노조가 마치, 득세한 홍위병처럼 총파업을 단행하며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이는 대한민국 언론계 적폐의 실체가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의 공영방송 장악 문건 사태는 문재인 정권에 두고두고 후회를 남기는 일이 될 것"이라며 "여당이 되어 막강한 권력을 쥐고 이런 식의 독재를 한다면 대통령 탄핵열차의 출발을 막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바언련은 "언론노조는 더 이상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린 채 나팔 불어대지 말라"며 "언론인으로서의 자부심이 있다면 정권에서 당당히 독립하라, 문재인 정권의 홍위병이 되어 언론인 전체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말라"고 경고했다.

또 "'정권의 방송장악 교본'이라 해도 손색없을 만큼의 기획안과 착실한 진행은 세계적으로도 부끄러운 우리 언론계의 수치로서 길이 역사에 남을 것이며, 우리 언론계는 이를 교훈삼아 자유롭고 합리적이며 공익적 보도로 진정한 언론 정상화에 스스로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문재인 정권이 그 동안 '언론 정상화'로 위장해 온 '언론 장악' 야욕의 덜미가 잡혔다. "MBC가 심하게 망가졌다"며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공개적으로 표적화하고, 대통령의 권력을 등에 업은 노조가 마치, 득세한 홍위병처럼 총파업을 단행하며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이는 대한민국 언론계 적폐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다.

우선, 바른언론연대가 지적해 온 모양새 그대로라는 점에서 더더욱 안티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 조선일보가 입수해 8일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언론탄압' 공세를 우려해 방송사 구성원 중심의 사장 이사진 퇴진운동을 실행했다. 대통령의 후보시절 정책협약을 맺었던 언론노조가 북핵 위기라는 엄중한 시기에 방송사 총파업으로 '블랙아웃'을 시사하며 국민의 알권리를 헌신짝처럼 내팽겨친 것이 문재인 정권의 방송장악을 위함이었다는 충격적 사태가 확인된 날이다. 공영방송 경영진에 대한 공적 책임을 그리 따지는 언론노조는 그저 본인들의 사익에 눈 먼 자들이라는 비판도 피할 수 없게 됐다.

국가 조직인 방송통신위원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도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회는 요식행위로 만들고 휴가 중 '적폐 5관왕' 인사를 기습적으로 단행한 사실, 우리 국민은 분명히 기억한다.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 출신의 정파성이 확고한 이효성은 문건 내용대로 KBS MBC 사장의 해임을 때때로 시사하더니, 두 방송사 파업 개입과 감사권까지 꺼내들었다. 

이 쯤하면 알 수 있지 않나. 공영방송을 망가뜨린 주범이 누구인지 말이다. 살아있는 정권에 대한 비판이 전무한 가운데, 이전 정권에 대한 언론노조의 응징과 새로운 권력과의 '짬짜미'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바른언론연대는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이 공영방송을 완전히 수중에 넣자고 벌이는 지금의 무도하고도 불법적인 작태들이야말로 청산해야 할 적폐이자, 또, 국정농단의 전형적인 사례임을 거듭 지적하고자 한다. 언론적폐의 역사를 지금 누가 쓰고 있나. 지금 문재인 정권이 벌이는 국정농단, 적폐 사례는 국민이 똑똑히 기억하고 극소수 언론이나마 기록하고 있다. 

권불십년이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영방송 장악 문건 사태는 문재인 정권에 두고두고 후회를 남기는 일이 될 것이다. 야당일 땐 통할지도 모른다. 여당이 되어 막강한 권력을 쥐고 이런 식의 독재를 한다면 대통령 탄핵열차의 출발을 막을 수 없다.

언론노조는 더 이상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린 채 나팔 불어대지 마라! 언론인으로서의 자부심이 있다면 정권에서 당당히 독립하라! 문재인 정권의 홍위병이 되어 언론인 전체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말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

'정권의 방송장악 교본'이라 해도 손색없을 만큼의 기획안과 착실한 진행은 세계적으로도 부끄러운 우리 언론계의 수치로서 길이 역사에 남을 것이며, 우리 언론계는 이를 교훈삼아 자유롭고 합리적이며 공익적 보도로 진정한 언론 정상화에 스스로 총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2017.09.09
바른언론연대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