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지난 8일 전자 결재를 통해 대통령 임명절차가 끝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1일 진행된 취임식에서 원장 직속 자문기구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가칭)’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금융감독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금융소비자 보호’에 있다"며 금융산업 관련 통계와 검사, 제재 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민원‧분쟁 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 사진=김하늘 기자


11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최흥식 금감원장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취임사를 전했다.

최 원장은 “금융산업은 양적인 면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지만, 국민의 신뢰는 높지 않은 편”이라며 “이는 금융산업이 금융 본연의 역할에 소홀한데다 금융사고와 불합리한 거래관행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감독당국이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책임도 있다”며 “더 늦기 전에 금감원은 금융과 금융감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보다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절실히 고민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최 원장은 △금융시스템의 건전성 강화 △금융시장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가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견고한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검사와 제재는 불필요한 관행을 개선하되 부당행위는 엄중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제한적으로 제공해 오던 금융산업 관련 통계와 검사, 제재 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시장규율을 확립하겠다”며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기업이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공시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원장 직속 자문기구로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해 금융소비자 중심의 금융감독을 실천하겠다”며 “기구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위원의 절반을 시민단체 중심의 학계, 언론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민원‧분쟁 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하겠다”며 “금융포용의 확대 방안도 지속적으로 마련해 경제적 양극화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임직원에겐 청렴과 전문성, 소통에 힘써주길 강조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