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5일 오후 방한해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애도를 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오늘 방문이 한국민들이 깊은 비탄에 빠져있는 시기에 왔다는 걸 잘 알고 있다”며 “미국을 대표해서 이런 사고에 대해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미국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앞서 세월호 침몰사고자들을 위해 묵념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어 “한국의 동맹국으로서, 그리고 친구로서 나는 이런 큰 희생자와 사망자를 잃은 데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특히 젊은 사람들이 많은 피해를 본 데 대해 깊은 슬픔을 느끼고 젊은 사람들은 한국의 힘과 미래를 대표한다는 점에서 더욱 더 아프게 생각한다”고 애도했다.

또 “오늘 우리의 만남을 사고의 희생자, 그리고 실종자와 사망자들을 기리는 그런 시간으로 먼저 시작했으면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애도 묵념을 제안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감사하다”고 답한 뒤 오바마 대통령과 30초간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해 묵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묵념 후에 “이렇게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묵념을 제안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린다”며 “사고가 난 후에 대통령께서 직접 위로의 뜻을 전해주시고, 또 구조함 파견 등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 주셔서 우리 국민들에게 큰 위로와 힘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9·11 테러 후에 미국 국민들이 모두 힘을 모아서 그 힘든 과정을 극복해냈듯이 한국 국민들도 이 위기를 반드시 극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25분께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에 전용기(에어포스원)편을 통해 한국에 도착했다.

이번이 네 번째 방한인 오바마 대통령은 역대 미국 대통령 중 가장 많이 한국을 방문한 대통령이 된다.

박근혜 대통령과의 이번 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동맹의 발전 방향 ▲최근 북한의 핵실험 위협 관련 동향을 포함한 북핵 및 북한 문제 ▲동북아 정세 등에 대한 전략적 차원의 논의를 할 전망이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통해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에서 4차 핵실험과 관련한 북한의 다수 활동들이 감지되고 있는 만큼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다지고 북핵 위협에 대처해 빈틈없는 대북 공조를 확인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