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대북제재 수위와 내용을 결정하는 유엔 안보리 표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미국과 중국, 러시아는 가장 큰 관건인 원유차단 옵션을 두고 장고에 들어갔다.

11일 표결을 못 박은 채 전술핵 재배치 등 동북아 핵확산 카드까지 꺼내들고 물밑협상에 들어간 미국의 배수진에 중국과 러시아가 일부항목을 수용하리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국 유엔 대표부가 만든 안보리 결의안 초안에는 대북 원유 금수 조치를 비롯해 북한산 섬유제품 수출금지, 김정은 등 북한 정권 수뇌부 5인의 해외자산 동결 및 여행금지, 공해상 북한 선박에 대한 무력 검색 등 초강력 제재안이 들어가 있다.

관건은 상임이사국으로서 거부권을 지닌 중국과 러시아가 이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 제재안 그대로의 골격이 유지될지 미지수라는 점이다.

지난 8월초 채택된 안보리결의 2371호 보다 제재 수위가 훨씬 높아지리란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미국과 중러가 어디서 타협점을 찾을지가 이번 결의안 채택의 가장 큰 변수로 떠올랐다.

유엔의 한 소식통은 "미국이 대북제재안 중 일부 옵션에서 양보했고 중러도 이에 수용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고, 로이터통신 또한 이에 대해 10일 "중러는 결의안 초안에서 섬유수출 금지만 수용할 의사를 보였고 안보리 결의안에 관한 양측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 미국 유엔 대표부는 11일 안보리 표결을 못 박은 채 전술핵 재배치 등 동북아 핵확산 카드까지 꺼내들고 중국 러시아와 물밑협상에 들어갔다./사진=연합뉴스

반면 블룸버그는 이와 관련해 "중러가 안보리 결의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미국이 군사적옵션과 세컨더리보이콧 등 독자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고, NBC뉴스는 "북한 원유공급을 차단하지 않으면 일본과 한국이 핵무장을 하더라도 미국은 이를 막지 않을 것이라며 중국을 압박하는 중"이라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을 오는 12~13일 미국에 파견해 중국의 대북제재 입장을 밝힐 것을 감안하면 안보리 표결이 기존 11일을 넘겨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12일 제72차 유엔총회 개회 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등 각국 대표의 기조연설이 열리는 18일 전후로 안보리 결의안이 처리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왕이 외교부장은 7일 기자회견에서 "(북한 핵실험이라는) 새로운 형세하에 중국은 안보리 추가제재 조치에 동의할 것"이라며 "유엔은 북한의 추가도발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대북제재에 대해 전향적으로 언급했다.

하지만 중러가 제재안 중 최대 관건인 원유금수 조치에 동의할지 여부는 양측의 협상 셈법이 얽혀있다는 점에서 불투명하다.

중러가 대북 레버리지로서의 원유공급 카드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여전한 가운데, 미국이 중러의 거부권 행사를 감수해서라도 안보리 표결을 강행할지 혹은 양측이 치열한 협상 끝에 합의안을 도출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