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12일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한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 채택과 관련해 "지금은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이 중요하다"며 "대북압박을 증대시킬 수 있는 다양한 외교적 조치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기자가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2차 ICBM 발사 후 대북 독자제재안을 마련하라고 한지 40일 정도 지났는데 독자제재를 계속 검토하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조 대변인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하여 안보리 결의 2375호가 오늘 채택되었다"며 "그런 만큼 지금은 이번 결의를 포함한 제반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들이 철저히 이행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 대변인은 "아울러 우리 정부는 북한이 도발을 지속하는 한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을 증대시킬 수 있는 다양한 외교적 조치에 대해서도 검토 중에 있다"며 "확정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는 이날 외교부 성명을 내고 "북한의 계속된 도발은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심화시킬 것"이라며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철저한 이행과 북한의 근원적인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레이스 최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제재 결의에 대해 "이 같은 제재는 북한이 핵 미사일 프로그램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게 한다"며 "대북 압박의 목적은 북한이 대화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설득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외교부는 12일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한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 채택과 관련해 "지금은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