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북한은 제6차 핵실험에 대응해 유엔 안보리가 11일(현지시간)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75호에 대해 "전면 배격한다"며 "끝을 볼 때까지 이 길을 변함없이 더 빨리 가야 하겠다는 의지를 더욱 굳게 가다듬게 하는 계기로 되었다"며 핵개발 고도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재차 천명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채택 후 만 하루가 지난 13일 "전대미문의 반(反) 공화국 제재 압박 책동으로 우리의 발전을 가로막고 무장해제시키며 핵무기로 우리를 깔고 앉으려는 미국의 기도가 명백해졌다"며 이같이 언급한 북한 외무성 보도를 전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우리는 미국과 실제적인 균형을 이루어 우리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지키고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힘을 다져나가는 데 더 큰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미국의 주도 밑에 또다시 감행된 불법 무도한 제재결의 채택 놀음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선택한 길이 천만번 정당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외무성은 이날 안보리 결의에 대해 "우리 공화국의 정정당당한 자위권을 박탈하고 전면적인 경제봉쇄로 우리 국가와 인민을 완전히 질식시킬 것을 노린 극악무도한 도발 행위의 산물"이라며 "안보리 제재 결의를 준열히 단죄 규탄하며 전면 배격한다"고 언급했다.

   
▲ 북한은 13일 '외무성 보도'를 통해 앞서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75호에 대해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의 이번 '외무성 보도' 입장 발표는 지난달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71호 채택 후 밝힌 '공화국 정부 성명'에 이은 것이다. 외무성 보도로는 지난 6월16일 물자반입 제재에 대해 자신들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안보리가 11일(현지시간) 만장일치로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2375호는 원유(400만)와 정유제품(200만) 수출을 합쳐 북한으로의 연간 유류 공급량을 총 600만 배럴로 동결하면서 북한산 섬유제품 수입과 해외노동자 고용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삼고 있다.

북한 6차 핵실험 후 9일만에 신속히 마련된 안보리 제재 결의지만 원유 금수 조치가 제외되고 김정은·김여정 등 북한 정권 수뇌부도 제재 명단에서 빠졌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