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바른정당이 오는 11월 전당대회를 개최해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새 지도부 선출 전까지는 주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됐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열린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헌에는 지도부 궐위가 생기면 1개월 이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하지만 추석과 국정감사를 소홀히 할 수 없어 부득이한 사유가 있다고 보고, 11월 30일까지는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오을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이같은 결정에 대해 "중론은 당을 하루 빨리 정상화시켜야 내년 지방선거를 제대로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혜훈 전 대표 사퇴 이후 바른정당은 유승민 비대위원장 체제로 전환이 유력했으나 김무성 의원 등 일부 의원이 반발해 제동이 걸렸다.

   
▲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브리핑을 열고 오는 11월 전당대회를 개최해 당 새 지도부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사진=바른정당 제공

김 의원은 "보수 통합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강론자인 유 의원의 등판은 부적절할 수 있다"며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바른정당은 의총에 앞서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참석한 회의에서 '비대위 체제'로 다수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당헌당규에 따른 절차에도 의원들이 공감한 바가 있어 의총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비대위 구성 의견이 많았던 게 사실이지만 이후 의원 전체 의사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반대하는 의원들이 있어, 비대위를 강행하기 어렵다는 점에 공감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당내 통합론과 자강론에 대해선 "회의에서 자강론과 통합론에 대한 의견 개진은 있었지만 전당대회 과정을 통해 의견들이 수렴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유승민 비대위가 결정되면 탈당하겠다는 의원이 있었다는 얘기도 있는데 전혀 그런 건 없었다. 오늘 이 결정은 만장일치로 된 거나 진배없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