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캐스팅보트 역할로 존재감을 보였던 국민의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놓고 또다시 고심에 빠졌다. 

헌법재판소장 임명 동의안 무산에 따른 후폭풍이 만만치 않아서 이번에도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당내에서는 여당과 청와대가 김이수 부결 사태 책임을 자신들에게만 돌린다는 불만이 나오는 데다, 찬성해주면 투항하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며 반대의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김명수 후보자까지 부결되고 그 과정에서 국민의당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비칠 경우 초대형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며 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관측되고 있다.

이에 국민의당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 여부를 당론 채택이 아닌, 자유투표에 맡기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의 한 초선의원은 14일 미디어펜과 통화에서 “당론은 자유투표로 갈 것 같다. 하지만 난 반대하는 쪽이다”면서 “김명수 개인의 문제가 아닌 민주당의 행태를 보면 절대로 찬성할 수 없다”며 강한 어조로 말했다.

이어 “지금은 당내에서 반대하는 의원들도 절반을 넘었다”면서 “이번에도 김명수 후보자가 안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의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당론은 의원 개인의 자유투표에 맡기지만 의원들의 입장을 조금 더 들어보고 토론을 통해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이수-김명수 두 분의 문제는 전혀 별개의 사안이라는게 국민의당 입장이다”면서 “김이수 표결 이후 민주당 지도부들이 입에 담으면 안될 부적절한 언사로 국민의당을 비난하는 행태를 보며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상정하기 위해 의사일정 협의도 해야 하는데 지금의 민주당은 논의할 상대가 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민주당이 국민의당을 향해 ‘적폐연대, 땡깡’ 등의 표현에 대해 당사자가 분명히 사과하지 않는다면 민주당과는 어떠한 절차적 협의도 없다는게 국민의당 입장이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지금 찬반을 떠나서 민주당의 협치를 하자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민주당은) 국민의당을 향한 비난은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에 대해 국민의당을 향해 문재인 정부에 반대하는 국회 내 적폐세력, 국정농단 공범자들에 의한 ‘9.11’이라며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적폐세력인 자유한국당의 환호에 동조한 국민의당을 보면서 자괴감을 느끼는 것은 저만이 아니다”라며 강하게 규탄하며 국민의당을 자극했다. 

   
▲ 김이수 전 헌법 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캐스팅보트 역할로 존재감을 보였던 국민의당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놓고 또 다시 고심에 빠졌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