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최종결정…백신과 필수 의약품 등 영양·치료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는 14일 북한의 모자보건사업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이지만 2015년 12월 유엔인구기금(UNFPA)의 '사회경제인구 및 건강조사 사업'에 80만 달러를 지원한 이후 21개월만에 추진되는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유니세프와 WFP(세계식량계획)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오는 21일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800만 달러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북한의 영유아, 임산부 등에 대해선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인도적 지원을 지속한다는 게 정부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WFP의 아동‧임산부 대상 영양강화사업에 450만 달러, 유니세프의 아동‧임산부 대상 백신과 필수 의약품, 영양실조 등 치료사업에 350만 달러이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보통 원안대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수정되는 경우도 있어 예단해서 말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북한 지원 방안을 논의키로 한 것은 '대북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추진한다'는 원칙에 따른 것으로 보이지만 북한의 6차 핵실험이 있은지 열흘 남짓 지난 시점인데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가 나온지 이틀만에 발표된 것이어서 논란도 예상된다. 

   
▲ 정부는 14일 북한의 모자보건사업에 800만 달러를 국제기구를 통해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