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은 14일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 부결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적폐연대' '땡깡' 등의 발언에 대해 사과가 없는 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안 상정 등 어떤 절차적 협의도 없을 것 이라고 밝혔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김 전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부결 된 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가 입에 담으면 안 될 부적절한 언사를 통해 국민의당을 비난했다"면서 "이에 국민의당은 앞으로 민주당과 어떠한 절차적 논의를 할 상대가 되지 못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상정을 하려면 의사일정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절차적 논의를 할 상대가 되지 못한다"며 "적폐연대, 땡깡 이 두 표현에 대해서는 당사자가 분명하게 사과하지 않는 한 민주당과 어떤 절차적 협의도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문제는 의원총회를 한 두 번 더 해야 하는 사항"이라며 "대정부질문과 각종 상임위, 지역 일정으로 어제그제 인사청문회를 제대로 보지 못한 의원들이 있어서 속기록 검토를 통해 김 후보자에 관해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국민의당은 후보자가 사법부의 독립을 지켜낼 수 있는지, 사법개혁과 사법부의 안정적 운영 역량이 있는지, 법원 전체 내부에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지 등의 관점에서만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최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의 대법원장직 '적격' 또는 '부적격' 입장에 대한 질문에 "국민의당은 인사문제에 있어 자율투표에 맡긴다는 입장이다. 의원들 서로 간 각자 생각을 공유한 상태에서 자율에 맡기는 것이기에 앞으로 몇 차례 더 논의하겠다"며 "청문 보고서는 적격과 부적격을 병기해서 처리하는 게 맞다. 그러나 인준을 위한 본회의 일정을 잡는 것과는 별개"라고 답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박성진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사퇴 여부와 김 후보자 임명 문제가 연계된 것 아니냐는 설에 대해선 "고려대상이 아니다"며 "이미 검증이 끝나고 턱없이 자질도, 도덕적 역량도 모자란 사람(박 후보자)의 거취문제를 대법원장 임명동의 판단과 연계시킨다는 사실 자체가 가치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최 원내대표는 또 대법원장 공석사태 예방을 위해 이달 25일 전까지 대법원장 인사를 끝내야한다는 요구에는 "그것에 매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민의당은 14일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 부결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적폐연대' '땡깡' 등의 발언에 대해 사과가 없는 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안 상정 등 어떤 절차적 협의도 없을 것 이라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