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14일 WFP 및 유니세프 등 국제기구를 통한 북한 취약계층 인도적 지원사업에 대해 "북한 도발에 따른 제재와 압박은 변함 없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기본적으로 우리 정부는 북한의 영유아, 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에 대한 기본 입장 및 이번 건에 대해 미국, 일본에게 사전에 설명했다"며 "정부의 현 상황에 대한 인식에 변함이 없고 북한에 계속되는 도발에 대해서는 제재와  압박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입장에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대변인은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 "관계부처 간에 NSC를 중심으로 긴밀하게 협의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유니세프와 WFP(세계식량계획)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21일 예정된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논의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역 및 추진시기는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 외교부는 14일 WFP 및 유니세프 등 국제기구를 통한 북한 취약계층 인도적 지원사업에 대해 "북한 도발에 따른 제재와 압박은 변함 없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