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 정권의 교체를 바라지도 않고 북한을 흡수통일 한다거나 인위적으로 통일의 길로 나아갈 그런 구상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동시에 "북한의 핵을 용인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진행된 CNN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북한에 대해서 적대적인 입장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북한이 대단히 잘못된 선택을 되풀이 하고 있는 것이 아주 답답하고 안타깝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 자신도 이렇게 만들고,  남북관계도 그렇게 만들고, 세계평화도 위협하는 대단히 무모한 선택"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국제사회와 함께 협력하고 화합하고 번영을 이뤄나가는 길로 갈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가 북한에게 명백하게 인식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제재 조치와 관련해 "앞으로 북한이 계속해서 도발할 경우 이제 국제사회는 석유류 공급 중단의 폭을 더 넓혀나갈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은 분명히 북한으로 하여금 도발을 중단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미국 CNN 방송 폴라 핸콕스 서울지국 특파원과 인터뷰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