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일본 정부는 15일 오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관련 내용을 전국순간경보시스템(J얼럿)·엠넷 등을 통해 신속하게 발표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전 6시 57분께 북한의 미사일이 도호쿠(東北) 지방 방향으로 발사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히고, 일부 지역에 대피하라는 정보를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 방송은 이어 오전 7시께 '국민 보호에 관한 정보' 수신 소식과 함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소식을 긴급뉴스로 보도하고 건물 내부나 지하로 대피해달라고 주문했다. 대상지역은 홋카이도(北海道), 아오모리(靑森), 이와테(岩手), 도치기(회<又대신 万이 들어간 板>木), 나가노(長野) 현 등 12개 지역이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오전 7시 4분부터 6분 사이에 홋카이도 상공을 비행한 뒤 오전 7시 16분께 홋카이도 에리모미사키(襟裳岬) 동쪽 2천㎞ 태평양에 낙하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오전 7시 33분께 긴급 브리핑을 하고 "미사일 발사 등 거듭된 북한의 도발 행동은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북한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며, 가장 강한 말로 규탄한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정보 수집에 전력을 기해 국민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고, 일본 내 항공기·선박 안전확인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인도를 방문 중인 아베 총리는 이날 새벽 귀국 길에 올랐다.

일본 정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 관련 정보를 교환하고 대책을 협의했다.

이번 미사일 발사로 센다이(仙台)시 등 일부 지역에서 지하철 운영이 한때 보류됐지만 현재까지 일본 내 피해 상황과 미사일 낙하물은 보고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그러나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에 대해 일본 자위대법에 근거한 파괴조치 명령은 내려지지 않았다고 확인했다.'[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