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금융위원회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열고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안’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2008년부터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한국투자공사 설립과 자본시장법 제정, 서울·부산 금융중심지 지정 및 인프라 조성 등의 성과도 냈다.

그러나 최근 외국계 금융회사 철수와 영업축소 움직임이 확대되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한 정책 재정립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정책 방향 재정립을 위해 그동안의 연구영역과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및 실무분과위원회 논의, 자체 TF(태스크포스) 운영 등을 통해 제4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안을 수립했다.

금융중심지 정책 3대 전략은 △자금조달과 운용의 국제화 △글로벌 금융회사 유치 및 국내 금융회사 해외진출 활성화 △핀테크 생태계 조성 등 금융의 4차 산업혁명 선도 등이다.

구체적 4대 과제로는 △자본시장 국제화 △금융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금융시스템의 국제정합성 제고 △금융중심지 내실화를 추진하도록 했다.

금융위는 금융중심지추진위에 금융중심지 활성화 TF를 만들어 금융위, 금융감독원, 서울시, 부산시,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도록 했다. TF는 금융중심지 정책 전반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내년 상반기에 활동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