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올해 상반기 북한이 초콜릿, 맥주 등 사치 식품의 수입을 크게 늘려 국제 사회의 경제 제재에도 불구하고 북한 경제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북한이 중국에서 수입한 초콜릿은 167.9t, 40만 달러어치에 달해 지난해 1분기의 수입량(93.8t, 25만 달러)보다 크게 늘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지난해 상반기 340만ℓ, 160만 달러어치의 맥주를 중국에서 수입했던 북한은 올해 상반기에는 수입량을 1천200만ℓ, 523만 달러까지 늘렸다.

알코올 도수 80도 이상의 독주 수입은 지난해 상반기 400만ℓ, 252만 달러에서 올해 상반기 1천560만ℓ, 754만 달러로 급증했다.

전통적으로 곡물 수입을 중국에 의존했던 북한이지만, 필수식품이 아닌 사치 식품의 수입을 이처럼 크게 늘린 것은 북한 경제가 유엔의 경제 제재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북한의 경제성장률은 3.9%에 달해 199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올해 들어서도 성장세는 꺾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성장세의 배경으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2014년 집권 후 취한 일련의 경제개혁을 지적한다.

김정은은 집권 후 민간 부문에 더 많은 자율을 주고, 노동자 보상도 강화하는 개혁 정책을 폈다. 기업 경영자에게는 노동자의 봉급을 책정하고, 근무 행태나 실적에 따라 해고까지 할 수 있는 권한을 줬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일부 국영기업은 폐쇄됐으며, 협동농장이 중심이었던 농업 부문은 가족농 중심으로 바뀌었다. 건설 붐도 일어 지난해에 수십만 가구의 주택이 새로 지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지린(吉林)대의 쑨징지에 교수는 "김정은은 경제를 일정 부분 시장 중심으로 전환하는 개혁 정책을 폈으며, 지난해 성장률은 이러한 개혁이 효력을 발휘했다는 증거로 여겨진다"며 "북한의 계획경제가 느슨해지면서 상당수 개인은 시장 수요에 따라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