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와 관련해 "사법부 새 수장 선임은 각 정당의 이해관계로 미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지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에 대한 국회 인준표결이 부결로 처리된 이후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도 야당의 반대로 지연되고 있자 다음날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행에 오를 예정인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선 것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이날 대독한 입장문에서 문 대통령은 "현 대법원장 임기는 오는 24일 끝난다. 그 전에 새로운 대법원장 선임절차가 끝나지 않으면 사법부 수장 공백사태라는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다"고 지적했다.

또 문 대통령은 "사법부 새 수장 선임은 민주주의의 요체인 입법, 사법, 행정 등 3권 분립 관점에서 봐주시길 바란다"며 "3권 분립에 대한 존중의 마음으로 사법부 수장을 상대로 하는 인준절차에 예우와 품위가 지켜지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인준권한을 가진 국회가 사정을 두루 살펴 사법부 수장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에 다녀온 후 각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국가안보와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