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6가구 대단지로 1397가구 일반분양…상일동역 역세권 아파트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대림산업)은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주공 3단지를 재건축하는 '고덕 아르테온'을 다음달(10월) 분양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고덕 아르테온(Artheon)은 예술을 상징하는 아트(ART)와 신을 상징하는 테온(THEON)의 조합으로 만든 브랜드명이다. 

고덕 아르테온 지하 3층~지상 최고 34층 41개동, 4066가구이고, 이 중 조합원분을 제외한 1397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이는 올해 강남 4구(강남·서초·송파·강동구) 재건축 조합 사업 물량 중 가장 많은 것이며, 전용면적별 일반분양은 59㎡ 101가구, 84㎡ 1167가구, 114㎡ 129가구이다.

◇ 5호선 상일동역 역세권…첨단 스마트 시스템 적용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 출입구 2곳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있고, 향후 2곳이 추가 신설되는 역세권 아파트이다.

강동아트센터와 강동경희대학교병원·고덕사회체육센터가 인근해 위치하고 있고, 이마트(명일점)·현대백화점(천호점)·스타필드 하남 등도 비교적 가깝다.

고덕지구에서는 유일하게 단지 내 초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고, 걸어서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한영외고, 한영중·고교, 배재중·고교, 상일여중·고교 등이 있다. 

   
▲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대림산업)이 10월 분양 예정인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주공 3단지를 재건축하는 '고덕 아르테온' 위치도/자료제공=현대건설


고덕 아르테온은 최첨단 스마트 시스템이 곳곳에 적용된다.

우선 IoT(사물인터넷) 기능이 탑재된 홈네트워크 시스템 기술이 적용돼 스마트폰으로 공동현관 출입은 물론 앱을 이용해 조명과 가스·난방·환기 등을 제어하고, IoT 기술과 호환되는 가전제품을 원격으로 조절할 수 있다.

또 세대별 에너지 관리시스템(HEMS), 원터치 절전·보안 통합 스위치인 USS, 개발 현관 안심카메라, 지하 주차장 LED 자동조명제어시스템을, 무인택배시스템, 전기자동차 충전설비 등 다양한 등 각종 보안·에너지절감·편의 제공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 4000여가구 대단지 프리미엄…커뮤니티시설 메머드급 

고덕 아르테온은 채광과 통풍에 유리한 남측향·판상형 위주로 설계되며, 특히 고덕지구 내 최대 규모(약 1만3000여㎡)의 집중형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하에는 세대별 계절창고가 제공되며, 단지 안에 경찰지구대와 우체국도 들어설 예정이다.

피트니스센터는 중앙에 인도어 트랙이 계획돼 있으며, 커뮤니티동 중앙에 위치한 선큰의 채광과 전망을 공유하기 위해 개방형으로 꾸며진다. 이 곳에는 실내체육관과 스쿼시실·실내골프연습장·GX룸·사우나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입주고객의 친목도모를 위한 커뮤니티에는 맘스카페, 키즈놀이터, 키즈짐, 키즈케어룸 등을 한곳에 집중 배치한 맘스·키즈 존을 특화시켰으며, 게스트 하우스(3개소)와 클럽하우스, 게임룸, 탁구장, A/V룸, 쿠킹클래스룸, 코인세탁실 등이 마련된다.

아울러 학습을 위한 별도의 오픈 라이브러리도 조성된다. 지상 2층 규모의 도서관을 오픈 공간으로 꾸며 개방감을 극대화 했으며, 이곳에는 1인 개인독서실과 인터넷 강의실, 스터디룸, 인터넷 검색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대림산업)이 10월 분양 예정인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주공 3단지를 재건축하는 '고덕 아르테온' 조감도/자료제공=현대건설


◇ 녹지율 47%…공원과 같은 환경 조성 

현대건설은 대지면적 17만4000여㎡ 중 조경면적을 8만2000여㎡로 배정하고, 녹지율을 약 47%로 높여 공원 같은 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주차공간은 모두 지하화해 지상은 차 없는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동선을 확보했으며, 곳곳에 수경시설이 포함된 테마 조경 공간과 휴식공간이 조성된다.

단지 중앙에는 데크가든과 테마공간, 카페테리아 등이 어우러지는 약 500m 길이의 스트리트형 공원으로 계획됐으며, 스트리트형 공원을 중심으로 1.2㎞의 단지 내 순환산책로가 연결된다. 

유아놀이터와 어린이놀이터·특화놀이터 등 8개의 놀이공간을 두어 단지 내 어느 곳에서나 쉽게 이용이 가능토록 했고, 별도의 체력단련시설과 스포츠시설도 마련된다.

이밖에 명일근린공원과 고덕천을 사이에 둔 쾌적한 환경을 고려해, 단지 내에서 입주민들이 편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글램핑 라운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다음달 분양에 앞서 강동구 길동 승광타워 3층에 분양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입주는 2020년 2월 예정이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