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산업통상자원부가 현재 가동 중인 원자력발전소 24기의 안전투명 경영 여부를 관련법 시행 2년만에 첫 점검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문재인정부가 탈원전을 천명한 가운데 공정률 30%를 보이며 건설 중이었던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을 중단하고 공사 재개 여부에 대한 결정을 위해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이에 대한 공론화에 들어간 상태다.

산자부가 소위 '원전비리 방지를 위한 원자력발전사업자 등의 관리감독에 관한 법률(원전감독법)'에 따라 향후 전수 조사하려는 원전 24기의 안전투명 경영 여부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재개 여부 공론화에 어떤 변수로 떠오를지 주목된다.

산자부는 관련법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전 공공기관의 법상 의무사항(운영계획의 이행, 공통의 경영목표, 윤리의무 등) 이행 여부를 오는 10월부터 연말까지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 7월 관련법이 시행된 후 첫 점검으로, 산자부는 한수원 원전 24기의 시설관리와 품질문서 위변조 등 구매계약 내역, 인사 등에 문제가 없는지 샅샅이 살피고 이번 전수 집중점검 외에 앞으로도 수시로 안전관리 실태를 불시점검할 방침이다.

   
▲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 중단에 대한 공론을 도출할 공론화위원회가 7월24일 출범했다. 사진은 현대건설이 시공한 신고리 원전 1,2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