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가 18일 이명박 정부의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에 설치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차 및 제도개선 위원회에서 진상조사소위원장을 맡은 조영선 변호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독립영화관 인디스페이스에서 브리핑을 열고 진상조사 진행상황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조 변호사는 "2008년부터 문성근·김제동·김미화 등 문화예술계 인사가 배제됐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 문건에 82명으로 확인됐다"며 "시기를 한정하지 않고 이명박 정부에서 지원 배제와 불이익, 차별이 있었다면 그 부분가지 조사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진상조사위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기획관리관실의 '문화 권력의 균형화 전략', 국정원의 '좌파 연예인 정부 비판활동 견제 방안', '좌파 문화·예술단체 제어·관리 방안' 등 문건과 문화예술게 인사 82명에 대한 명단이 작성됐다며 조사 내용을 밝혔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작성했다는 블랙리스트 명단 의혹과 관련 배우 문성근 등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상조사위는 또한 기존 조사와는 별도로 이명박 정부 당시 블랙리스트에 대한 피해 접수를 받고 조사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진상위는 이날 지난달부터 2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공연예술 9건, 문화 6건, 시각예술 2건, 영화 5건, 출판 2건, 기타 2건 등 총 25건의 제보 및 조사신청 접수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산국제영화제 외압 사건', '서울연극제 대관배제 및 아르코대극장 폐쇄 사건', '공연예술창작산실 심사번복 요구 및 공연포기 강요 사건', '소외계층 문화순회사업 등 선정배제 사건', '한국문학번역원 지원배제 사건', '모태펀드 영화계정 부당개입 사건' 등 6건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원재 진상조사위 제도개선소위원장 겸 대변인은 "원칙상 조사 범위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MB 블랙리스트도 조사 대상이 된다"며 "현장의 피해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검찰 수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