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중국은 유엔주재 미국 대사의 '대북 군사옵션' 언급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면서 대북 인도적 지원 등 북한과 대한민국 간의 교류 강화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 대사는 17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북핵 해법으로 유엔 안보리가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이 거의 다 소진됐다"며 "외교옵션이 성과를 내지 못하고 북한이 무모한 행동을 이어가면 북한은 파괴될 것이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 발언은 엄포가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헤일리 대사의 발언에 대해 "이런 위협은 모두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한반도 정세를 긴장시키고 문제 해결에 도움되지 않았다"며 "가장 시급한 것은 또 다른 일(군사옵션)을 벌이는 것이 아니다"라며 강력 반발했다.

이어 루 대변인은 "중국은 유관 각국이 북핵과 관련한 모든 안보리 결의의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이행하기를 바란다"며 "안보리 결의 2375호가 통과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엄격하고 전면적으로 이번 결의를 정확히 이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루 대변인은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 추진에 대해 한일 양 정상이 이견을 보인 것과 관련해 "한민족인 남북이 교류를 강화하고 상호 신뢰와 화해를 추진해 나가는 것을 지지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의견에 동의했다.

루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대북 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북한에게 적극적인 신호를 보내는 것을 알고 있다"며 "각국이 인도주의적 정신에 근거해 남북 간 교류를 이해하고 존중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 7월6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웃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