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 사퇴…與 “문책성 인사, 오히려 수습에 혼란”

정홍원 총리는 27일 오전 10시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침몰 참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총리직 사퇴를 표명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정 총리의 사퇴와 관련 안타까움을 표명하면서 정부를 향해 사고 수습에 매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책성 인사가 바로 이뤄질 경우 사고수습에 혼란을 가중 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당은 최선을 다해서 피해자 가족들과 같은 심정으로 사후 대책에 대해서 집중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안타까운 일”이라며 “정홍원 총리 사퇴와 상관없이 정부는 실종자들의 생사를 확인하는 현장 수습에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채널A 캡처

이어 “이번 사고는 부조리와 관행 등 적폐가 터진 것이 원인으로 확실하게 환부를 도려내는 수술을 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 “지금 책임을 가진 사람들은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이후에 책임을 질 사람이 있으면 책임을 묻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민현주 대변인도 "정홍원 총리의 사의 표명에 상관없이 모든 해당부처에서는 사고를 수습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사고를 당한 가족과 국민은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한시라도 빨리 사고 수습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사고 수습 과정에서 가족과 국민을 실망시키는 대응을 보였으며 어떤 변명도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함진규 대변인은 "정홍원 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만큼 이제는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하루 속히 최선을 다해서 수습을 한 뒤 이후 청와대는 물론 당도 언제든지 책임질 일이 있으면 묻겠다"고 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혼자 사퇴한다고 해결되는 거 아니다"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이번 사고 정말 정부의 무능함 보여줬다"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그래도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셨는데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