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이명박·박근혜정권 정치공작, 국가근간 무너뜨린 중대범죄"
[미디어펜=김규태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19일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 및 공무방해, 직권남용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2011년 작성된 '박원순 제압 문건'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포함한 책임자들의 책임을 묻기 위한 고소 고발을 하기로 결심했고 오늘 오후2시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구체적으로 박 시장은 "저와 제 가족에 대한 명예훼손, 서울시 행정에 대한 공무방해 및 직권남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오늘 오후2시 법률대리인이 제출할 예정"이라며 "국정원 TF가 아직 밝혀내지 못한 것이 많이 있고 수많은 문건들이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모두 조사해 달라는 내용을 고소장에 포함시켰다"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날 "이명박 정권 시절 있었던 광범위한 사찰에 대해 그야말로 국가의 근간을 무너뜨린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생각한다"며 "저 자신과 가족, 서울시에도 이런 지속적인 음해와 탄압 등 거짓주장과 댓글들이 있어왔는데 과거 고발에도 불구하고 무혐의로 처리되는 일이 거듭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오후2시 서울중앙지검에 명예훼손 및 공무방해, 직권남용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고 밝혔다./사진=서울시 제공

특히 박 시장은 "이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 한사람의 책임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 이건 꼬리자르기"라며 "당시 국정의 총책임자였고 문서에서도 드러난 바와 같이 대통령에게까지 보고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근거들이 드러났기 때문에 고발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시장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고소인에 서울시도 포함된 이유를 묻자 "제압문건에는 여러 보수시민단체와 전경련이라든지 또는 인사들의 칼럼이나 언론 기사를 통해 이른바 좌파시정을 '시정하겠다'는 전략과 내용이 자세하게 나와있기 때문에 서울시민들도 같은 피해자라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이어 박 시장은 "이러한 사찰은 이명박 정권뿐 아니라 박근혜 정권에서도 당연히 이어졌다고 생각한다"며 "문건이 나온건 아니라 할지라도 이번 고발을 계기로 여러 권력기관에 의해 자행된 것들이 나올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