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여야가 오는 21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으나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19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국회에서 비공개로 만나 이같이 잠정 합의했다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같이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표결을 위해 21일 오후 2시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한 여야는 이 자리에서 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되, 만약 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면 정 의장이 직권상정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 원내대표는 “보고서 채택은 합의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김명수 인사청문특위원장인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보고서 채택은 반드시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현재 김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채택은 민주당이 적격·부적격 의견 병기를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개별 위원들의 의견을 모두 담아야 한다고 맞서 난항을 겪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보고서 채택 형식에 대해선 “형식은 논의하지 않다”라며 “보고서가 채택돼야 직권상정 아니고 의장 부담 없이 상정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로서 여당의 주장대로 양승태 대법원장 임기가 끝나는 24일 전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표결에 부치게 됐다.

하지만 김 후보자에 대해 보수성향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반대의사를 명확히 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 역시 ‘자유투표’를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지난 11일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안 부결과 같은 사태를 막고자 국민의당 개별 의원 설득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여야가 오는 21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으나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