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지금 국민은 선장이 달아난 침몰한 배에 타고 있다” 야당 한목소리 비판

 
야권은 27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전격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 '무책임한 결정', '몰염치의 극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세월호 참사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혹평했다. 
 
   
▲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채널A 캡처
 
박광온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참담한 사고를 수습하는 것보다 성난 민심을 수습하는 것을 우선하는 자세이자 가족과 국민을 또 한 번 낙담케 하는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상처받은 민심은 정부가 할 일을 다 할 때 위로받는 것이지 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치유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박근혜 대통령은 이 상황을 정홍원 총리 한 사람 사임하는 것으로 모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며 "지금 국민은 선장이 달아난 침몰한 배에 타고 있다. 탑승객을 버리고 자기 살길만 찾아 탈출한 세월호 선장과 박근혜 대통령이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난했다. 
 
정의당 김제남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무책임한 행동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세월호와 함께 침몰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에서 또다시 국민을 내버려두고 탈출하는 승무원의 모습과 다를 바가 무엇인지 매우 유감스럽다"며 "박 대통령은 지금 즉시 피해자 가족과 국민앞에 진심으로 사죄하고 구조·수색 전반과 수습 대책까지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홍원 국무총리는 17일 오전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전남 진도군 진도읍 실내체육관을 방문했다가 가족들로부터 강한 항의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정홍원 총리는 겉옷 상의가 벗겨지고 물세례를 받는 봉변을 당했다.
 
이후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를 이끌면서도 초동대처과정에서의 실기로 수많은 인명 손실을 자초했으며, 이후 부처간 혼선을 교통정리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혼자 사퇴한다고 해결되는 거 아니다"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이번 사고 정말 정부의 무능함 보여줬다"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그래도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셨는데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