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총리 사퇴 개각 속도 붙나…여론 등 감안 사표 수리 불가피할 듯

 
정홍원 국무총리가 27일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 차원에서 전격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홍원 총리가 이미 공개적으로 사퇴의 뜻을 밝힌 만큼 곧바로 사표가 수리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있다. 
 
   
▲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채널A 캡처
 
그러나 아직 실종자들이 채 남아있는 상황에서 사표를 즉각 수리하는 것은 오히려 박 대통령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당분간 수습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하지 않겠느냐는 견해도 많다.
 
어찌됐든 정 총리의 사표를 박 대통령이 결과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를 계기로 이번 사고 과정에서 물의를 일으켰던 장관들을 포함한 대폭 개각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정홍원 총리가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사퇴의 뜻을 밝히자 곧바로 "정 총리 사퇴 표명과 관련한 후속대책에 대해서는 임면권자인 대통령이 숙고해 판단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짧게 입장을 밝혔다.
 
세월호 참사로 야기된 국정차질을 조기에 극복하기 위한 결정은 결국 박 대통령에게 달려 있는 셈이다. 
 
국민적인 절망감을 안겨준 이번 참사를 감안할 때 박 대통령이 정 총리의 사표를 반려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고발생 초기 대처과정에서 부터 정부가 우왕좌왕하면서 불신을 자초, 희생자 가족은 물론 국민들로부터 엄청난 비판을 받아왔다는 점에서 정 총리가 그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인식이 여권 안팎에서 형성돼왔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정 총리의 사퇴를 통해 국민들의 분노를 조금이라도 덜고 국정차질을 해소하는 정치적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정홍원 총리는 17일 오전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전남 진도군 진도읍 실내체육관을 방문했다가 가족들로부터 강한 항의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정홍원 총리는 겉옷 상의가 벗겨지고 물세례를 받는 봉변을 당했다.
 
이후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를 이끌면서도 초동대처과정에서의 실기로 수많은 인명 손실을 자초했으며, 이후 부처간 혼선을 교통정리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혼자 사퇴한다고 해결되나"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안철수 야당은 뭘 잘했는데"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그래도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셨는데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