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총리 사퇴, 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사고수습이 최우선...수습 이후 수리’

 
 
정홍원 국무총리가 사퇴의사를 밝힌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침몰 사고 수습 이후 수리하겠다고 말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의표명에 대한 박 대통령의 수리 방침을 전했다. 
 
   
▲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채널A 캡처
 
민 대변인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금 가장 시급한 것은 구조작업과 사고수습으로 이것이 최우선적인 일이기 때문에 사고 수습 이후에 수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앞서 정홍원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사고의 희생자들의 영전에 머리 숙여 조의를 표하고, 유가족 여러분께 마음 깊이 진심으로 사죄를 드리며, 구조되신 분들의 이번 상처에 쾌유를 빕니다”라고 전했다.
 
정홍원 총리는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비통함에 몸부림치는 유가족들의 아픔과 국민 여러분의 슬픔과 분노를 보면서 국무총리로서 응당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인 제가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 당연하고 사죄드리는 길이라는 생각이었다"고 밝혔다.
 
정홍원 총리는 "진작 책임을 지고 물러나고자 했으나 우선은 사고 수습이 급선무이고, 하루 빨리 사고 수습과 함께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했지만 더 이상 자리를 지킴으로써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 사퇴할 것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17일 오전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전남 진도군 진도읍 실내체육관을 방문했다가 가족들로부터 강한 항의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정홍원 총리는 겉옷 상의가 벗겨지고 물세례를 받는 봉변을 당했다.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혼자 사퇴한다고 해결되나"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안철수 야당은 뭘 잘했는데" "정홍원 국무총리 사퇴, 그래도 나라를 위해 열심히 일하셨는데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