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0일 금호타이어 회생 가능성에 대해 "이해당사자들이 모두 협조해서 고통을 분담한다면 충분히 회생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은 대회의실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자구계획안을 검토하는 단계여서 속단하기는 힘들다"며 "금호타이어가 2015년에 워크아웃을 졸업한 이후에 왜 어떻게 이렇게 빠른 속도로 경영이 악화됐는지, 그 부분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측의 자구안과는 전혀 관계 없다"며 "금호타이어가 이런저런 부분을 고치면 회생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회장은 "기업의 이해당사자는 주주·근로자·채권단은 물론 지역사회 등 여럿"이라며 "지역과 산업은행, 국가의 이해가 다르지 않은 만큼 금호타이어 회생을 위해 이들이 모두 동참해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가능한 일자리를 많이 유지하는 방향으로 기업 회생을 추진한다면 정치권도 오히려 지원을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회장은 올해 초 대규모 유동성 지원을 한 대우조선해양의 현 상태에 대해선 위험한 고비를 넘긴 것 같다고 평가했다.

대우건설 매각과 관련해서는 "실사 단계를 거쳐 9월말 매각공고를 내기로 했다"며 "순차적인 절차를 거쳐 내년 초쯤 매각이 성사되지 않을까 예측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