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보유자산 축소를 시작하면서 국내 통화정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현지시간으로 20일 미 연준은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 현재 4조 5000억 달러(약 5078조원)에 달하는 보유자산을 내달부터 축소하겠다고 전격 발표했다. 단, 기준금리는 현재 1.00%∼1.25%에서 동결했다.

비록 기준금리는 동결됐지만 이번 보유자산 축소는 시중에 풀린 돈을 회수하는 의미가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긴축정책’으로 해석된다. 금융위기에 대응하느라 2009년 3월부터 보유자산을 대폭 늘려온 연준이 9년 만에 이를 축소시키며 정책 방향을 바꾼 것이다.

한국은행 측은 연준 보유자산 축소가 점진적인 만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은 전승철 부총재보는 이달 초 국제콘퍼런스에 참석해서 “한국은행은 다양한 정책수단을 통해 기민하게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한미 양국 간의 기준금리 차이에 따른 외국인 자금유출 우려에 대해서도 한은은 냉철한 시각을 유지하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 8월 말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외국인 투자는 내외금리차 뿐 아니라 국내외 경제동향, 지정학적 리스크, 환율 등 다양한 요인으로 결정된다”고 말했다.

결국 한은이 급작스런 대응에 나설 것 같지는 않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 연준의 판단에 대응하는 금리정책을 쓸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이근태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연준 자산축소는 예견된 것이므로 한은도 완만한 속도 금리조정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