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만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9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두고 세간의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즉흥 발언이 아니라 준비된 연설문이며 "7000억불을 국방 분야에 투자해 미국 군대는 곧 역대 최강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직후 나온 것을 감안하면 트럼프 정부 내에서 각료들과 합의된 정책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미국은 (군사력 사용) 준비가 되어있고 의지와 능력도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길 희망한다. 일부 국가가 북한 김정은 정권과 교역할 뿐 아니라 물품공급 및 무기, 금융지원을 하고 있다"고 지적해, 중국과 러시아가 북핵 해결에 계속 비협조적으로 나올 경우 북한에 대한 전면 군사공격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외교적 해법이 1순위지만 북한에 대해 무력 대응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분명히 밝히는 동시에, 중국과 러시아에게는 군사옵션을 택하는 상황을 만들지 말라는 엄포다.

실제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안보보좌관은 트럼프 연설에 앞서 최근 잇따라 "필요하다면 군사옵션을 서둘러야 한다"고 언급했고, 매티스 미 국방장관과 니키 헤일리 미 유엔대사는 "외교적 수단을 통해 해결되기 바란다"며 북한과의 협상 여지를 열어놓았다.

외신은 트럼프의 초강경 발언에 대해 제각각 풀이하고 있으나, 대체적으로는 트럼프가 북한에게는 강경하게 경고하면서 유엔에게는 외교경제적 압박을 높여 비핵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언급한 점에서 기존 대북기조인 '최고의 압박과 개입'을 재강조했다는 평가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 김정은을 향해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만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사진=연합뉴스

미 언론과 정치권 평가가 크게 엇갈리고 있는게 사실이지만, 일각에서는 '국제사회가 대북 압박에 적극 동참하자'는 거친수사이자 현실적인 접근법이라는 평도 나오고 있다.

미 CNN방송은 도가 지나쳤다고 논평했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이렇게 갈등을 일으키는 메시지를 들어본 적 없다"고 언급한 반면, 미 MSNBC는 "지지층들은 트럼프의 연설에 만족할 것"이라며 공화당 지지층을 의식한 국내정치용이라 분석했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는 미국이 자신이나 동맹을 보호해야 할 경우에만 북한을 제거한다고 선을 그었다"고 봤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유엔 연설에서 "북한은 아사자 수백만 명을 빚어낸 책임이 있다"며 북한정권에 의해 희생된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과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일본인 납북자 요코타 메구미를 같이 언급해, 북한인권문제에 따른 대북압박정책을 재추진하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에게 협상 여지를 주면서 '군사옵션을 피하라'는 결단을 촉구했지만 사실상 선전포고나 다름 없는 트럼프 대통령의 '완전파괴' 언급에 북한은 격렬하게 반발했다.

앞서 자성남 유엔주재 북한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순서가 되자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회의장을 빠져나갔고, 리용호 외무상은 20일(현지시간) 뉴욕에 도착한 후 트럼프 발언에 대해 "개가 짖는 소리"라며 맹비난에 나섰다.

김정은의 핵 미사일 개발을 멈추려는 국제사회의 모든 외교적 노력이 무산될 경우, 북한의 완전파괴를 위한 군사옵션을 트럼프가 공언한 대로 택할지 주목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