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국토교통부 운행 허가 획득
9월 말부터 일반 도로에서 시험주행 예정
[미디어펜=조우현 기자]KT는 국내 최초로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버스 운행 허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KT의 자율주행버스는 이번 달부터 일반 도로에서의 시험주행을 할 수 있게 됐다. 이 회사는 현재까지 국토교통부 인증을 획득한 자율주행차량은 수십대에 이르지만 버스로 자율주행 허가를 받은 것은 KT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버스는 승용차와는 달리 핸들, 브레이크 등 차량 주요 부품에 전자식 제어기능이 구현되어 있지 않다. 또 센서부착 위치가 높아 차량 주변의 사물을 정확히 인지하기가 어렵다. 뿐만 아니라 차체가 길고 무거워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 제어가 어려운 점이 있다. 

이 때문에 자율주행버스는 벤츠, SCANIA 등 세계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는 몇 개의 자동차 제조사에서만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KT의 자율주행버스는 단독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여러 대의 차량이 군집 주행하는 'Platooning' 등의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라이다, 카메라 등 기존 센서 외에 KT의 무선망을 활용한 수cm 정확도의 정밀 위치측정 시스템도 탑재하고 있다.
 
또 기존 자율 주행차에 비해 주변 차량과의 직접적인 통신을 통한 상황 판단 강화, 신호등 인지 거리의 비약적인 확대, 사각 지대에 존재하는 위험 등에 대한 예측 강화를 통해 그 안정성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홍범 KT 인프라연구소장은 "KT가 국내최초 버스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 획득함으로써 실제 도로에서의 연구가 가능해졌다"며 "자율주행은 통신과 융합을 통해 더 안전해질 것이며, 다양한 파트너들과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KT는 국내 최초로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버스 운행 허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사진=KT 제공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