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21일(현지시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신규 대북 독자제재 행정명령에 대해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로 이끈다는 국제사회 공동노력에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외교부는 22일 논평에서 "미 정부가 새로운 대북제재 행정명령을 발표한 것을 평가한다"며 "이번 행정명령은 강력한 대북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의 길로 이끈다는 한미 양국과 국제사회 공동노력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한국의 독자제재 조치에 대해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확인한 바와 같이 유엔 안보리 결의 2371호 및 2375호 등에 대해 충실하고 철저한 이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독자제재 조치를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행정명령과 관련해 이날 열린 한미일 3국 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북한과 상품, 서비스, 기술에 있어 북한과 상당한 교역을 하는 어떤 개인과 기관을 겨냥한 재무부 권한을 강화한다"며 "외국 은행들은 분명한 선택에 직면할 것이다. 미국과 거래하든지, 북한의 불법정권의 무역을 돕든지 하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행정명령은 대북거래에 관여한 세계 모든 금융기관을 제재 대상에 넣고 북한에 다녀온 모든 선박과 비행기에 대해 180일간 미국으로의 입항, 입국을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삼고 있다.

   
▲ 외교부는 22일 미 트럼프 정부가 새로운 대북제재 행정명령을 발표한 것에 대해 평가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