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병화 기자] 이사비 7000만원 무상 지원 논란이 일고 있는 서울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 조합이 이사비 지원을 받지 않기로 했다.

25일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조합 등에 따르면 조합은 재건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현대건설이 이사비 명목으로 제시한 무상지원금을 받지 않기로 하고, 이사회에서 관련 조항을 삭제하기로 했다.

지난 14일 현대건설이 재건축 공동사업시행 건설업자 경쟁입찰에 참여하면서 조합에 제시한 조건 중 일부다. 현대건설은 당초 조합원 2292명에게 가구당 7000만원씩 이사비를 지급하기로 했다. 이사비 총액만 1600억원이 넘는다.

조합측에 따르면 "21일 국토교통부가 이사비 수준을 조정하라는 시정 지시를 내린 후 22일 서초구청이 논란이 된 무상 이사비 부분을 아예 빼자는 제안을 했고, 23일 긴급 이사회와 이후 대의원회 보고를 거쳐 이에 따르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과도한 이사비 지원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며 "시정을 요구했다"고 발표했다. 이사비 지원 관행에 국토부가 개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이번 결정에도 불구하고 1600억원에 달하는 조합원 혜택은 유지될 전망이다. 이사비가 전체 공사비 항목에 포함돼 있어서다. 현대건설은 입찰제안서에서 이사비 지원금을 포함한 특화계획 비용을 5026억원으로 제시했다. 반면 함께 경쟁에 나선 GS건설은 특화계획 비용에 2957억원을 써냈다. 이사비 지원금은 따로 책정하지 않았다. 

한편, 반포주공 1단지 재건축조합은 오는 27일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조합원 투표를 진행해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