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2017년 9월 지역경제보고서' 발표
   
▲ 자료제공=한국은행

[미디어펜=백지현 기자]올해 3분기 국내 지역경기가 소비 증가세와 수출 실적 등에 힘입어 수도권을 중심으로 개선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17년 9월 지역경제보고서’에 따르면 15개 지역본부에서 지난 8월말부터 9월 중순까지 지역 내 업체 및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 소비와 수출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수도권과 충청권 등에서 개선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파악됐다.

우선 제조업 생산은 동남권과 충청권에서 증가하고 나머지 권역에서 보합 수준을 보였다. 서비스업 생산은 수도권, 호남권 및 대경권에서 증가한 반면 강원권에서는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은 동남권이 석유화학‧정제와 기계장비를 중심으로, 충청권은 반도체, 석유화학‧정체 및 철강을 중심으로 각각 증가했다. 여타 권역은 주력 산업의 업황이 엇갈리면서 대체로 보합 수준으로 파악됐다.

서비스업은 수도권이 운수업 등을 중심으로, 호남권과 대경권은 관광업과 숙박업 위주로 각각 증가했다. 강원권은 피서철 관광객이 줄어들면서 음식숙박업 등을 중심으로 감소했다.

향후 제조업 및 서비스업 생산은 대체로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다. 제조업은 수도권, 충청권 및 호남권에서 IT, 석유화학 및 철강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파악됐다. 서비스업은 10월 초 추석 연휴와 코리아세일페스타, 양호한 소비심리 등에 힘입어 도소매업, 음식숙박업, 여객 운수업 등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건설투자는 다소 둔화하는 한편 설비투자는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소비와 수출은 개선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IT 부문과 석유화학‧정제를 중심으로 견조한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건설투자는 수도권, 제주권 등에서 주거용 건물을 중심으로 다소 둔화되겠고, 여타 권역은 보합수준을 보일 것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