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오후 2시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을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일자리수석실의 보고와 토론이 있었다”며 “앞으로 관련 부처 TF 논의 등을 거쳐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10월 중순경 일자리위원회 3차 회의를 통해 발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최근 우리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일자리·양극화·고령화 등의 해결방안으로 사회적경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2007년 이후 사회적기업·마을기업·협동조합·자활기업 중심으로 사회적 경제가 단기간에 빠른 양적 성장을 이뤘지만 아직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가 미흡하며 진출 분야도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생적 성장환경 조성을 위한 금융‧판로‧전문인력‧법제도‧정책 컨트롤타워 등 인프라 구축과 사회서비스‧도시재생‧문화예술․프랜차이즈‧신재생에너지 등 진출 분야 확대에 중점을 둔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오후 2시 여민1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을 지시했다./사진=청와대 제공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유엔총회 참석과 각국 정상들과의 정상회담을 통해서 북한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도 높은 제재와 함께 평화적 원칙을 재확인했다”며 “국제사회에서 우리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공감대와 또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속에서도 우리 경제가 흔들림없이 견실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신뢰 확보, 평창동계올림픽이 평화와 화합올림픽으로 안전하게 치러질 것이라는 신뢰 확보가 중요한 성과였다”며 지난 유엔 순방을 평가했다.

또 문 대통령은 “유례없는 한반도 긴장과 안보위기가 계속되는 만큼 적어도 이 문제만큼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 협력과 국민들의 단합된 지지를 부탁드린다”면서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국민들께 국가적 문제에 대한 초당적 협력이라는 추석 선물을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