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당시 상황이 담긴 동영상이 공개된 가운데 선실 내외 상황의 대조적인 모습이 보는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JTBC 측은 ‘뉴스9’에서 세월호 침몰 사고 직후 안산단원고등학교 학생이 찍은 15분 가량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 세월호 동영상/JTBC 방송 뉴스 캡처

세월호가 기우는 순간에도 선실에 머무르라는 안내방송을 접한 학생들은 "신난다" "구명조끼를 뭘 꺼내냐" "나 진짜 죽는 것 아니냐"며 심각한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이후 학생들은 “야 기울어졌어!” “쏠리는 것 장난 아니다. 자꾸 이쪽으로 쏠려서 못 움직인다”며 더욱 악화된 상황을 알게 됐다.

특히 학생들이 있었던 선실 내부와 실제 밖에서 일어나는 상황이 대조돼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세월호가 제주관제센터에 "배가 넘어간다"라며 구조요청을 한 상황에도 학생들은"다 안정되고 있다" "아까보단 괜찮아진 것 같다"라며 안심해 더욱 충격을 안기고 있다.

또 배가 기운지 10분이 넘어서는 상황에서 학생들은 불안해하며 "구명조끼를 입겠다"고 나섰고 "내 것 입어라"라며 서로를 챙기는 모습을 보였다.

세월호가 침몰한 지 16분 정도가 지난 후에도 "엄마 아빠 내 동생 어떡하지"라며 불안에 떠는 모습이 생생하게 담겨있다.

JTBC '뉴스 9'을 진행하는 손석희 앵커는 해당 영상을 공개하기에 앞서 “세월호 침몰 사고를 당한 희생자의 가족이 전해 온 동영상을 심사숙고 한 끝에 정지화면과 일부 현장음을 전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는 아마도 아이들이 지상으로 보낸 마지막 편지일 것이기 때문”이라고 방송 의도를 밝혔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세월호 동영상, 마음이 아프다” “세월호 동영상, 아이들만 불쌍하다” “세월호 동영상, 선장은 뭐하고 있었냐” “세월호 동영상, 선내 방송 미쳤냐 진짜” “세월호 동영상, 어떻게 아이들한테 거짓을 말할 수가 있나”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디어펜=최고운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