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병화 기자] 숱한 화제와 논란을 불러일으킨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수주전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GS건설과 현대건설이 막판까지 날을 세우며 부동표 잡기에 분주한 가운데 조합원들의 고뇌도 깊어지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조합은 시공사 선정 총회에 앞서 부재자 투표를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총회가 주말에 진행되는 것과 달리 반포주공1단지 총회는 평일에 열려 부재자 투표의 비중이 높을 전망이다.때문에 부재자 투표 결과가 나오면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 시공권의 향방은 오리무중이다.

GS건설은 앞서 수주전 참여의사를 밝히고 조합원 설득에 나서며 초반 분위기를 주도했다. 이에 뒤늦게 수주전에 뛰어든 현대건설은 이사비 7000만원 무상 지원 등 파격 조건을 앞세워 GS건설을 턱밑까지 추격했다.

하지만 지난 21일 국토부는 현대건설의 이사비 7000만원 무상지원이 관련법의 위반 소지가 있다고 해석하면서 시정 조치를 내렸고, 이에 조합도 현대건설이 이사비 명목으로 제시한 무상지원금 조항을 입찰제안서에서 삭제하기로 결정하면서 판세는 다시 균형을 이루게 됐다.

   
▲ 오는 27일 조합원 총회를 통해 시공사를 선정하는 반포주공1단지 전경.

판세를 가를 분수령은 그동안 어느 한쪽으로도 기울지 않았던 부동층의 표심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현재 부동표는 10~15% 정도로 보고 있는데 총회 결과를 뒤집기에도 충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포주공1단지의 조합원은 2292명 중 최소 300명 가량이 부동층이라는 설명이다.

지난 3월 과천주공1단지 수주전에서 시공사로 선정된 대우건설(381표)과 아쉽게 고배를 마신 현대건설(363표)이 불과 18표 차였고, 지난 9일 진행된 신반포15차 수주전도 대우건설이 롯대건설을 26표 차로 따돌리며 시공권을 확보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부동층의 선택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GS건설과 현대건설 양사는 홍보직원(OS요원)들을 대거 투입해 막판 부동층 표심 잡기에 나설 전망이다.

변선보 법무법인 한별 변호사는 “시공사 선정 총회 막판 OS요원들의 홍보에 현혹되지 않도록 조합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며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어느 건설사가 좀 더 차별화된 아파트를 지어 향후 아파트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지 냉정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반포주공1단지 시공사 선정 총회는 오는 27일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