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LH, 고려대, 경희대, 서울시립대, 한국외대 협력체계 구축
동대문구 도시발전을 위한 타운매니지먼트 및 대학도시 특화방안 마련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26일 동대문구와 동대문구 소재 4개 대학(경희·고려·서울시립·한국외대)과 동대문구의 도시발전 및 대학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체결로 동대문구와 LH는 '동대문구의 도시특화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양 기관 10인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 및 6개 기관이 참여하는 공동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각 기관은 동대문 4개 생활권별 타운매니지먼트를 위한 전략거점 개발사업과 재생사업의 추진, 대학도시 조성 등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현안사업 등을 발굴할 예정이다. 

   
▲ LH는 서울시 동대문구, 서울시립대, 경희대, 고려대, 한국외대 등 동대문구 소재 대학 4곳과 26일 동대문구청에서 도시발전 및 대학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상엽 LH서울지역본부장, 김종덕 한국외대 부총장, 원윤희 서울시립대 총장,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박상우 LH 사장,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균태 경희대 부총장, 이관영 고려대 부총장/자료제공=LH


동대문구는 서울 도심권의 중심성과 청량리 역세권, 약령시와 대규모 종합시장, 홍릉R&D단지, 다수의 대학, 뉴타운 개발과 해제지역의 갈등 등 노후된 구도심의 도시특화를 통한 지역맞춤형 도시발전 솔루션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LH, 각 대학과 함께 동대문의 미래 발전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더불어 대학이라는 소중한 지역자산이 더욱 오래동안 동대문구와 발전하고 함께할 수 있도록 역량을 총동원 하겠다"고 말했다.

박상우 LH 사장은 "대학-지자체-공기업이 상호협력해 지역의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새로운 시도"라며 "앞으로도 LH는 다양한 주체와 협력을 통해 청년 주거와 일자리 문제의 해결, 도시재생관련 창업기업과 사회적 경제조직 지원 등 정부의 도시재생뉴딜 정책 실현을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