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한 시기 '5G 공모전' 개최…'5G 열기' 식지 않아
양사, 스타트업·중소기업과 협력 앞으로도 지속 예정
[미디어펜=조우현 기자]SK텔레콤과 KT가 각각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5G 관련 공모전을 실시하며 '5G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G공모전'을 개최, 5G관련 기술 및 서비스 개발 능력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중소 중견 기업이 경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비슷한 시기에 KT도 '5G 서비스 공모전'을 실시해 AR 전문기업 버넥트에 수상 영예를 안겼다. 

   
▲ SK텔레콤이 지난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 ICT 전시회 'ITU Telecom World 2017'에서 '5G로 새로워지는 대한민국으로의 초대'를 주제로 전시에 참가하며 기념 사진을 찍었다./사진=SK텔레콤 제공


지난 21일, SK텔레콤이 개최한 '5G 융합서비스 공모전 시상식'에서 리얼리티리플렉션의 'AI 기반 대화형 아바타' 서비스가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가코리아사업과 함께 개최했다. 5G 이동통신의 특징인 초고속∙초저지연을 이용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헬스케어와 VR/AR∙홀로그램 등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주제로 개최됐다.
 
공모전에는 총 33개의 5G관련 기술 및 서비스 개발 능력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중소·중견 기업이 지원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SK텔레콤은 33가지 공모안에 대해 사업화 가능성, 제안사 기술력, 5G 연관성, 차별화 및 경쟁력 등을 고루 평가했다. 최종 3개 공모작을 개발협력 아이템으로 선정, 최종 수상한 회사들에 총 5억원의 개발비를 지원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의 R&D 조직이 수상 회사들과 함께 내년 상반기까지 이번에 제안한 서비스 구현을 위해 공동 연구를 수행한다. 결과물에 대한 사업화 방안도 수립할 계획이다.
 
KT도 중소∙벤처기업들과 함께 '5G 서비스 공모전'을 기획했다. 지난 21일 개최된 시상식에서 AR∙VR 전문기업 버넥트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KT는 중소∙벤처기업들과 5G, 핀테크 등 11개 신사업 분야에서 협업을 위해 'KT-에코 얼라이언스'를 만들었다. 이번 공모전은 KT-에코얼라이언스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기획됐다.
 
총 31개 기업이 43건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공모전에 참가했다. 실감미디어, IoT, 보안, 드론 등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가 제출됐다. 

최우수상은 'KT 5G망을 활용한 AR 서비스 플랫폼'을 선보인 버넥트가 차지했다. 

또 '포인트 클라우드 기반의 5G 미디어서비스 플랫폼'을 제안한 에이투텍과 '혼합현실 인공지능 아바타 플랫폼'을 선보인 엘로이즈가 우수상을 받았다. 

인텔리빅스, 스튜디오매크로그래프 등 4개 기업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KT SCM전략실장 박종열 상무는 "앞으로도 중소∙벤처기업들과 협업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