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이명박 정부 당시의 국가정보원 정치개입 의혹으로 촉발된 검찰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

관련 문건과 폭로가 잇따르면서 검찰은 윗선 개입을 밝힐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검찰은 당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한민구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수뇌부 및 청와대 관계자들이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작업에 관여했는지를 집중 조사하기 위해 김 전 장관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검찰은 증거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후 보강 수사를 거쳐 조만간 김 전 장관을 불러 군 사이버사 댓글작업에 대한 관여 여부를 조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28일 검찰에 따르면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최근 보고 대상이 대통령(VIP)임을 의미하는 'V' 표시가 된 문건을 확보하고 군 사이버사령부 산하 심리전단의 댓글 활동 보고체계에 대한 정황을 확인했다.

   
▲ 검찰은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작업 내용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했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해 집중 수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은 2014년 7월 옥도경 전 군 사이버사령관과 이태하 503심리전단장 간 통화내용이 기록된 녹취록도 최근 확보했고, 녹취록에서 이태하 전 단장이 '국군 기무사령부의 댓글작업 관계자가 청와대 대책회의에 참석했다'는 점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전 단장의 부하였던 김기현 전 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은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사이버사의 댓글작업 현황을 김 전 장관과 청와대에 매일 보고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최근 2012년 3월10일 '사이버사 군무원 증원에 대해 대통령께서 두 차례 지시하신 사항'이라고 기재된 '사이버사 관련 BH 협조회의 결과' 문건을 공개했다.

검찰은 김관진 전 장관이 관련 내용을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했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집중 수사하고 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거친 검찰의 칼날이 결국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을 거쳐 이 전 대통령에게까지 닿을지 주목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